안녕하세요? 꿀팁 팩토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드센스 광고 넣는 방법에 대해서 나눠보려고 합니다.

저는 애드센스 고시? 재수를 넘어 삼수때에 승인을 받고 애드센스 광고의 세계에 입문했습니다. 이 포스팅 가장 아래에 링크된 글을 보면 아시겠지만, 애드센스 승인은 누구나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저는 조금 빨리 해보려고 시도했다가 "콘텐츠 부족"으로 2번 거절당했지요.

 

 

 

아무튼 저는 이렇게 삼수를 통해 애드센스 승인을 얻었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티스토리에 광고를 넣기

시작했습니다.

광고를 넣을 수 있는 공간은 아래 이미지에서 빨간색으로 표시해 놓았듯이 "포스팅 안"과 "목차 공간"입니다. 포스팅 안 어디든지 광고를 넣을 수 있습니다. 가장 위, 중간중간, 아래 어디든지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이미지에서 왼쪽 카테고리 위에 넣은 것처럼 광고를 넣을 수 있습니다. 목차 쪽에는 카테고리 안이나 위에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광고를 한번 설정해 놓으면 각 포스팅마다 자동으로 광고가 실립니다. 매번 광고를 넣는 것이 아니라 한번만 설정해 놓으면 저절로 광고가 뜹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광고를 설정하기 전에 올려놓은 포스팅들에도 모두 광고가 실립니다. 단 한번만 설정해 놓으면요!

 

그런데 여기서 저절로 실리는 광고들은 "플러그인 설정"과 "배너 설정"을 통해서 설정해놓은 광고들을 말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안타까운 것 하나가 있다면, 포스팅 중간에 넣는 광고는 자동으로 설정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포스팅을 할때마다 중간 광고는 넣어주어야 합니다. 물론, 넣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카테고리쪽 배너식 광고와 포스팅 내에 아래 위 광고만 자동으로 넣어두어도 상관없다는 소리입니다. 다만, 애드센스 수익을 생각하다보면 중간 광고도 넣게 되더라고요. 아무래도 중간 중간 광고를 넣는 것이 수익에는 더 도움이 되겠죠? 물론, 너무 덕지 덕지 넣게되면 구독자들에게 불편함과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또 여기서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습니다. 중간 광고를 넣고 싶어서 이전에 포스팅했던 글들을 다 수정하면서 중간 광고를 넣으시면 안됩니다. 갑자기 다량의 글들을 수정하면 저품질에 걸릴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 포스팅해서 발행한 글들은 제목이나 내용이 틀리더라도 왠만하면 수정하지 않고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전에 포스팅했던 글들은 그냥 내버려 두었습니다. 수정했다가 혹여나 저품질 블로그가 되면 않되잖아요. 중간광고는 넣지 않더라고 아래 위 광고는 넣어져 있으니 그것으로 만족해야지요.

 

특히, 네이버는 갑자기 글들이 수정되면 어뷰징 행위로 받아드릴 수도 있습니다. 어뷰징 행위란 옳지 않은 조작행위입니다. 이런 것들에 걸리면 상위 노출을 제한받게 되고 나중에는 모든 블로그 글들의 노출을 제한시켜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애드센스 광고 넣는 방법에 대해서 나눠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 위" 광고 넣는 방법을 나눠보겠습니다. 다음 포스팅들에서 카테고리 쪽 광고 넣는 법과 중간 광고 넣는 법도 나누겠습니다.

 

먼저, 애드센스로부터 승인을 받았다면 이제 애드센스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애드센스는 홈페이지는 보통 크롬과 호환이 잘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터넷 익스폴로어로도 들어가지겠지만, 크롬으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①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래 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리고"내 광고"라는 곳을 클릭해줍니다.

 

 

 

 

 

② "내 광고"에 들어간 후 "광고 단위"라는 곳을 클릭합니다. (따로 클릭하지 않아도 클릭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빨간 칸으로 표시한 "새 광고 단위"를 클릭합니다.

 

저는 "새 광고 단위" 밑에 여러 개의 광고들이 활성 상태로 만들어져 있지만, 처음 하시는 분들은 아무것도 없을 것입니다.  

 

 

 

 

③ "새 광고 단위"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예전에는 빨간 칸으로 표시한 광고만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아주 최근에 "인피드 광고"와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가 새로 생겼습니다. 각 종류마다 조금씩 광고모양이 다릅니다. 그러나 넣는 방법은 똑같습니다. 제가 광고를 넣는 방법을 가르쳐드리면 원하는 종류의 광고를 넣으시면 됩니다. 각 광고마다 어디에 배치해야 좋을지 각 사람의 포스팅마다 다르니 한번 실험해보시기 바랍니다. 몇번만 해봐도 바로 아실 수 있습니다.

 

저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첫번째 광고형식인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를 통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빨간 색으로 표시한 부분 안에 있는 "선택"을 클릭합니다.

 

 

 

 

 

 

④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이름" 칸 에다가 자신이 구별할 수 있도록 이름을 적어줍니다. 구별하기 쉽게 예들 들어,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 336*280" , "텍스트만 320*100"

이런 식으로 이름을 적어줍니다. (광고 크기와 유형을 선택하신 후에 적어주시면 되요)

 

그리고 "권장 크기" 부분을 선택하셔서 목록을 정해주시고 원하는 크기를 선택하여 주세요. 자신의 티스토리 스킨이 반응형이라면 "반응형" 광고를 선택해주셔도 좋습니다. 반응형은 광고크기가 상황에 맞게 자동적으로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보통 상단 오른쪽에 배치하는 광고는 336*280 크기의 광고입니다. 이 광고가 수익률이 좋은 광고크기 중에 하나입니다.

 

 

다음으로 해주어야 할 것은 "광고 유형"선택입니다. 기본적으로는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로 설정되어 있을 것입니다. 원하시면 클릭하셔서 "디스플레이 광고"나 "텍스트 광고"로 바꾸셔도 좋습니다. 그러나 보통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로 클릭해주셔야 상황에 따라 텍스트나 디스플레이 광고가 알아서 나옵니다. 특히, 텍스트 광고를 원하는 광고주와 디스플레이 광고를 원하는 광고주가 있을수 있기때문에 둘 다 가능하도록 설정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전략적으로 한 가지 유형만 나오도록 설정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장 및 코드 생성"을 클릭합니다.

 

 

 

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빨간 칸 안에 있는 광고 코드를 모두 복사합니다. 아시죠?

복사는 마우스로 드래그 하신다음에 Ctrl+C 라는 것을요^^

이렇게 복사를 하신 다음에 "닫기"를 클릭하여 줍니다.

 

 

 

 

 

 

⑥ 그러면 아래 화면과 같이 생성된 광고가 뜹니다. 저같은 경우는 이것 저것 많이 만들어 놔서 저렇게 뜬 것이고 처음 만드시는 분이라면 한개가 뜰것입니다. 저는 "테스트"라는 이름으로 광고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아래 빨간칸으로 표시한 영역입니다.

 

"테스트"라는 이름이 나오고 옆에 보면 "신규"라고 뜹니다. 아직 "신규"상태이고 "활성"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티스토리에 광고를 넣어도 바로 광고나 나타나지 않습니다. 티스토리에 광고를 넣으면 보통 1~2시간 뒤에 광고가 뜰것입니다.

 

또 그 옆에 보면 "텍스트/이미지,반응형" 이라고 적혀있는데, 이것은 내가 선택한 광고 유형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텍스트와 이미지 모두 사용한 반응형 광고라는 뜻이지요.

 

 

 

 

⑦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로 넘어가겠습니다. 티스토리 "관리" 모드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플러그인"이라는 카테고리 밑에 "플러그인 설정"을 클릭해줍니다.

 

 

 

 

 

 

⑧ 그러면 아래 화면이 뜹니다.  그 중에서 빨간 칸으로 표시한 "구글 애드센스(모바일용)", "구글 애드센스(데스크탑 웹용)", "구글 애드센스(반응형)" 을 찾습니다. 저는 벌써 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V 표시가 되어 있지만, 처음 하시는 분들은 V 표시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쭉 내리시면서 찾으시면 됩니다.

 

이 3개의 플러그인을 각각 클릭해보시면 각 플러그인 마다 광고 넣는 위치가 조금씩 다릅니다. 한개씩 클릭해보시면서 본인이 원하시는 위치에 광고가 나오도록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약간 이상한 것은

데스크탑용에다가 광고를 넣었는데 모바일용에도 광고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반응형에 넣어도 테스크탑과 모바일 다 나옵니다.

 

요즘 검색하시는 분들의 과반수 이상이 모바일(핸드폰)으로 검색하기 때문에 반드시 핸드폰으로 자신을 블로그에 들어가셔서 광고가 어떻게 뜨는지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면서 적합한 형태를 찾으시면 됩니다.

 

 

 

⑨ 저는 모바일용, 반응형, 데스크탑 웹용을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각 유형마다 광고 넣는 위치가 조금씩 다르거든요!

 

지금은 예를 들기 위해서 반응형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그리고 광고를 넣은 "위치"를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빨간 칸으로 표시한 영역( 빈 칸) 안에다가 아까 복사해놓았던 구글 광고 코드를 붙여넣기 해줍니다.

 

그리고 저장을 클릭합니다.

 

 

 

 

⑩ 이제 모두 끝났습니다. 블로그 글로 들어가셔서 광고가 잘 나오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다만 처음 광고를 만들어서 넣는 분들은 조금 기다리셔야 합니다. "신규"상태이기 때문에 광고를 넣은 후 1~2시간이 지나야 광고가 뜨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플러그인을 통해서 한번 설정해 놓은 광고는 자신의 모든 글에 자동으로 뜨게됩니다. 위치는 상단이나 하단입니다. 가장 위나 가장 아래라는 소리지요.

 

 

 

영상으로 보면서 광고 설정을 하기 원하시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실제로 제 컴퓨터로 설정하는 것을 녹화한 영상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포스팅 중간(글 중간 중간)에 광고 넣는 방법에 대해서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곳에다가 넣는 방법이지요. 아주 간단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는 목차(카테고리) 아래나 위에 광고를 넣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유익이 되셨나요?

꿀팁 팩토리였습니다.

 

 

혹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답변 드리겠습니다.

 

 

애드센스에 대한 정보를 더 원하시면 참고해주세요.!

1.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조건 7가지 (2번째 거절당하다..)

2. 애드센스 승인 3번만에 통과된 과정공개! 현재 수입 공개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