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제목과 주제 작성 꿀팁,

키워드 조회량,검색량 확인방법편

(네이버 광고시스템 활용법)

 

 

안녕하세요, 꿀팁 팩토리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블로그 포스팅(글쓰기)를 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알아야 할 "블로그 제목과 주제 선정"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이런거 생각안하고 아무렇게나 마음대로 제목이나 주제를 선정할수도 있습니다. 그것은 본인의 마음입니다. 그러나 블로그를 하는 블로거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검색되어 노출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블로거는 거의 없을 것입니다.

 

특히 티스토리와 네이버 파워블로거와 같이 수익을 목표로 글을 작성하는 사람들에게는 포스팅 제목과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너무나 중요합니다. 제목을 어떻게 적느냐에 따라 사람들의 발걸음이 확연히 달라질 것입니다. 똑같은 글을 쓰더라고 조회수(검색량)이 많은 제목을 넣으면 많은 방문자들이 생기고 조회수(검색량)이 적은 제목을 넣으면 방문자들이 거의 오지 않습니다. 똑같은 내용의 글이라고 하여도 제목에 따라 방문자의 수가 확연히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해보겠습니다. 

어떤 블로그가 사과의 효능 혹은 효과에 대해서 글을 쓰려고 합니다. 그래서 글을 정말 정성껏 작성하고 사진도 첨부하고 동영상도 첨부하였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제목을 작성할때입니다. 그래서 "사과의 효과"라고 제목을 작성하였습니다.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방문자가 거의 없는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사람들은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검색엔진에서 "사과의 효과"라는 키워드로 거의 검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어떤 키워드(단어)로 검색을 많이할까요? 바로 "사과의 효능"입니다. "사과의 효과"가 아니라 "사과의 효능"이지요. 그래서 만약에 제목을 "사과의 효능"이라고 적었다면 더욱 많은 방문자들이 있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제목에 어떤 키워드(단어)들을 넣어야 하는지가 엄청 중요한 것입니다. 그런데 어떤 키워드가 검색량(조회수)가 많고 어떤 키워드가 조회수(검색량)이 적은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제 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정말 간단하지만, 매일 포스팅할때마다 참고해야만 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가장 아래에 직접 제작한 강의 동영상으로도 설명하여 놓았습니다. 참고하여 주세요.)

 

 

1. 먼저 아래 사진과 같이 네이버 홈에 접속합니다.

 

 

 

 

 

2. 네이버 홈에서 스크롤바를 가장 아래로 내리면(화면을 쭈욱 내리면)  "비즈니스*광고"라는 단어가 나옵니다. 이곳을 클릭하여 줍니다.

 

 

 

 

3. '비즈니스*광고'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4. 화면을 살짝 내리면 "검색 마케팅"이라는 창이 나옵니다. 이 창을 클릭하여 줍니다.

 

 

 

 

5. 보통 처음 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아이디가 없기 때문에 "광고주신규가입"을 클릭하셔서 가입하여 주면 됩니다. 광고주신규가입은 무료이기 때문에 걱정마시고 하시면 됩니다. 들어가셔서 '개인광고주'로 가입하시면 되구요. 사업체 주소를 적어야 한다면 집주소로 적으시면 됩니다. 개인광고주이기 때문이죠.

 

가입을 했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넣고 로그인하여 줍니다.

 

 

 

 

6.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된 화면이 나옵니다.

 

 

 

 

 

7. 이제 윗쪽에 보시면 '광고시스템' 이 보이실 것입니다. 이곳을 클릭하여 줍니다.

 

 

 

 

8. '광고시스템'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제 상단에 있는 '도구'를 클릭하여 줍니다.

 

 

 

 

 

9. '도구'를 클릭하신 다음에 '키워드 도구'를 클릭하여 줍니다.

 

 

 

 

10. 이제 키워드를 조회하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빨간 칸으로 표시한 곳에 원하시는 키워드를 넣고 '조회하기'를 클릭하여 주면 됩니다.

 

 

 

 

11. 저는 '블루베리'라고 적은 후에 '조회하기'를 클릭하여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블루베리와 연관된 키워드 1000개가 나왔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확인할 부분은 '월간검색수'입니다. 각 키워드 마다 한달에 얼마나 검색하는지 조회량(검색량)을 표시해주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블루베리묘목이라는 키워드 옆에 보면 PC는 1,600, 모바일은 4,390 이라는 숫자가 보입니다.

이것이 무슨 뜻이나면 '블루베리묘목'이라는 단어(키워드)가 한달동안 PC로는 1,600번 조회되었고 모바일로는 4,390번 조회되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조회수별로 정렬을 하기 위해서 아래에서 화살표로 보시한 부분을 클릭합니다.

 

 

 

 

 

12. 그러면 "월간검색수"가 높은순부터 낮은순으로 조회가 됩니다. 만약에 낮은순부터 높은순으로 조회가 되었다면 조금 전에 클릭한 부분을 다시한번 클릭하여 주면 됩니다.

 

아래 화면을 보면 블루베리랑 연관있는 키워드 중에는 삼계탕이 가장 많이 검색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블루베리라는 단어가 들어간 연관키워드만 보고 싶은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3. 오른쪽에 보면 "필터"라는 곳이 보일 것입니다. 이 "필터"를 클릭하고 "필터 만들기"를 클릭하여 줍니다.

 

 

 

 

 

14.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블루베리"라는 단어를 넣고 "적용"을 넣습니다.

이것이 무슨 의미냐면 지금 검색된 1000개의 연관키워드 중에 "블루베리"라는 단어를 "포함"한 연관키워드만 보여주세요라는 뜻입니다.

 

 

 

 

 

15. 위의 과정을 통해 필터가 생성되면 아래와 같이 "블루베리"가 포함된 연관키워드만 조회됩니다. 1000개의 연관키워드 중에 174개의 키워드(단어)만 블루베리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 확인됩니다.

 

 

 

 

 

16. 여기서 이 연관키워드와 월간검색수(조회량)을 활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블루베리라는 것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다면 제목에는 검색량이 많은 '블루베리효능'이나 '블루베리먹는법'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이 2개의 연관키워드를 같이 넣는 방법도 정말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블루베리효능과 먹는법"이라고 제목을 작성하는 것이지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제목에 같은 키워드가 반복되서 들어가지는 않도록 해주세요.

예를 들어, "블루베리효능과 블루베리먹는법"이라고 제목을 넣으면 블루베리라는 키워드가 2번 들어갑니다. 이런 제목을 자주 작성하다보면 네이버 검색엔진이 좋지않은 어뷰징 행위로 생각하고 우리 블로그를 저품질 처리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아래 영상은 위 내용을 직접

동영상으로 강의한 영상입니다.

 

참고하시어서

블로그 관리에

힘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블로그에 관련된 정보들을 더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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